본문 바로가기

일본어 자격증 JLPT N3 공부를 위한 추천, 학원 VS 인강

일상여행자91 2025. 1. 26.

안녕하세요.

일상여행자91입니다.

 

일본어에 관심이 생겨서 일본어 회화만 공부하다가 2024년 해에 증명을 하고 싶어 12월에 JLPT 일본어자격시험에 도전을 했는데요. 기본적인 회화는 할 줄 알지만, 한자를 아예 읽을 줄도 모르는 상태라 N3를 도전했습니다. 인강과 학원 사이에서 저도 참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요. 각 장단점과 그리고 제가 선택한 건 과연 무엇이었는지 공유드리고자 합니다.ㅎㅎ

 

1. 학원과 인강의 장단점 비교

학원과-인강의-비교사진-출처-AI-생성형-이미지
왼쪽은 학원 오른쪾은 인강사진(출처: AI이미지생성)

  학원 인강
장점 체계적인 커리큘런
강사의 즉각적인 피드백
규칙적인 학습환경
자유로운 학습
비용 효율성
반복 학습 가능
단점 인강보다 높은 비용
시간과 장소의 제약
자기관리 필요
소통의 한계
커뮤니케이션 부족

이렇게 표로 정리해 보았는데요. 솔직히 자기 관리를 잘할 수 있다. 자신 있다 하시는 분들은 인강을 추천드리죠. 왜냐면 비용적으로도 절감되고요. 그리고 자유롭게 학습도 가능하고요. 저는 학원과 인강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부분은 '자기 관리'라고 생각됩니다. 

 

2. 나 자신은 학원을 선택한 이유

시사일본어-학원-외관 시사일본어-수업실-공부하는-사진
시사일본어 학원 수업

저는 실제로 자기 관리가 부족한 사람이에요. 수동적인 사람이라서요. ㅎㅎ 실은 원래 6월에 시험을 신청했었는데, 인강을 들었어요. 그리고 망했죠. 왜냐면 저는 자유를 주면 스케줄 짜기가 어려운 사람이더라고요. 그리고 직장인이라 그런지, 집에 오면 쉬고 싶어서 의지대로 공부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시험을 망했었죠. ㅎㅎ

 

그래서 12월 시험은 절대 망하면 안 돼! 하는 마음가짐과 제 자신에게 솔직해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나 자신은 수동적인 사람...이라고 나 자신을 알라... 중요해요. 그래서 종로에 있는 시사일본어학원을 선택했고요. 직장인이라 토요일에 오전 9시 ~ 오후 3시까지 수업하는 커리큘럼을 선택했습니다.

 

역시나 강제로 해야 되는 사람인지, 선생님이 숙제를 내주시고 체크해 주시니 집에서도 공부를 하더라고요. 숙제만요. 그러다 보니 한자도 많이 외우게 되고 실력이 늘어가는 것을 느끼긴 했습니다. 시험이 얼마 안 남은 시점에는 자주 나오는 한자를 정리해 주시니 그걸 외우면 돼서 그 부분도 좋은 것 같아요.

 

결국은 '나 자신을 알라'가 가장 중요하고요. 저같이 수동적인 분들은 장소와 시간이 제약이 있지만 그래도 꾸준히 공부할 수 있는 학원을 선택하시는 게 좋을 거예요. 다른 학생들과 함께 수업을 듣는 것만으로도 경쟁심도 생기고, 동기부여도 되고요. 선생님도 많이 으쌰으쌰 해주셨지요. 여러분도 자신의 상황과 목표에 맞는 최적의 학습 방법을 선택해서 목표를 달성하시길 바랍니다. 

댓글